애드핏 천리안 위성으로 미세먼지 실시간 감지!
본문 바로가기

일상 다반사

천리안 위성으로 미세먼지 실시간 감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메인 사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한반도와 동아시아 상공을 볼 수 있는 "천리안 2B"를 공개하였습니다.

전반적으로의 임무는 한반도와 동아시아 대기, 미세먼지와 해양 환경을 관측하는 시스템이라고 하는데요.

고도 3만 6000km에서 정밀하게 실시간으로 관측이 가능한

현재 대한민국의 과학기술력을 총동원한 최첨단 과학기술이 깃든 대한민국 위성이라고 합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임철호 원장은

"천리안 위성 2B 호가 궤도에 올라가면 대기오염 물질이 어떤 식으로 이동하는지 알 수 있고

해양 환경 모니터링이 가능하여 국민에게 이익이 될 수 있는 과학 임무"라고 강조하였다고 합니다.

정지궤도위성(천리안 위성 2B 호) - 출처: 한국한공우주연구원

 

천리안 위성 2B 호는 1월 초에서 중순 내 기아나 우주센터로 이송되었고

최종 점검을 거쳐서 2월 아리안 스페이스사의 발사체를 이용하여 발사될 예정입니다.

발사 이후, 궤도 정상적으로 안착되면 최적화 시험을 거쳐

해양 정보 서비스는 2020년 10월부터, 대기 환경 정보 서비스는 2021년부터 제공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우선적으로 박수받을 만한 건, 세계 첫 정지궤도 환경 위성이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미세먼지를 우주에서 받아 볼 수 있어서 이동하는 시점과 흐름을 정밀하게 파악하여

대기오염 물질의 배출 및 장거리 이동 대기오염 물질 농도를 면밀하게 파악하여

미리 대응할 수 있는 점이 세계가 인정할만한 과학 발전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좀 더 자세한 정보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